소상공인업 종사자에게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매출 감소나 손해배상 등 다양한 어려움들이 겹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이번 재난기본소득과 더불어 소상공인 폐업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그런데 이 폐업지원금은 어떻게 지급되는지, 누가 받을 수 있는지 등 궁금한 점들이 많을 텐데~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의문점들을 해소하고자 한다.
소상공인 폐업지원금은 어떻게 지급되나요?
정부는 2020년 5월 7일부터 5월 20일까지 신청기간을 두고 소상공인 폐업지원금을 국민에게 지급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은 사업자등록상황 조회 시 2020년 2월 29일까지 등록되어 있어야 하며, 해당 업종 중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영업하지 못한 기간이 15일 이상인 경우에만 지원된다. 또한 매출액이나 순이익 등 소득금액이 2019년 대비 20% 이상 감소한 자에게 지원되며, 최대 1년간 월 500만원 이하로 지원된다. 다만 지원금 수령 시 총 소득금액이 1억원 이상인 경우 수급가능한 한도가 제한될 수 있다.
소상공인 폐업지원금은 얼마나 받을 수 있나요?
소상공인 폐업지원금은 사업장 임차료, 공과금, 생활비 등 폐업하면서 발생한 지출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지원금액은 1회 100만원이다. 단, 가구당 금액이므로 동일 세대 내에는 중복 수령이 불가하다. 또한 소득세 감면대상자 또는 수급자(장애인급여 수급자) 가구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소상공인 폐업지원금은 어디서 신청하나요?
소상공인 폐업지원금은 보건복지부 또는 행안부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접속 -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메뉴 선택 - 신청서 작성 후 제출 2) 행안부 홈페이지 접속 - 도시재생업무시스템 접속 -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메뉴 선택 - 신청서 작성 후 제출
지금까지 소상공인 폐업지원금에 대해 알아보았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많은 소상공인업 종사자분들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데, 어렵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책이라는 점에서 기쁘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더욱더 힘든 시기가 될 것 같지만 힘내시고 끝까지 버텨내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