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사업 진출시 유의사항과 장점 및 단점 그리고 실패사례들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베트남 시장진출 시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까요?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사항은 언어입니다. 베트남어는 한국어와 비슷한 발음이지만 성조가 있어서 같은 단어라도 다른 뜻을 가질 수 있고, 이를 잘못 이해하면 오해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정확한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문화차이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에서는 물건을 살 때 흥정을 하지만 베트남에서는 흥정은 하지 않습니다. 이처럼 각 나라마다 고유의 문화가 존재하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베트남시장에서의 경쟁우위 요소는 무엇인가요?
베트남 현지인들이 선호하는 상품군(가전제품, 의류, 식품 등) 중에서도 특히 인기있는 품목 또는 브랜드 위주로 공략한다면 보다 쉽게 시장 진입이 가능합니다. 최근 한류열풍으로 인해 한국산 화장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젊은 층 사이에서는 한국 아이돌 가수나 드라마 배우 굿즈상품 판매가 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분야를 집중공략 한다면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 비즈니스 리스크 요인은 무엇인가요?
우선 정치·사회적 위험요소로는 사회주의 국가라는 특성상 정부정책 변화에 따른 경제상황 악화 우려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금융위험요소로는 외국인 투자기업에 대한 각종 규제 강화 추세이며, 환율변동성 확대 역시 기업경영에 부담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무역분쟁 발생가능성이 높습니다. 중국과의 갈등 지속되고 미국-중국 간 무역분쟁이 심화되면서 수출의존도가 높은 베트남으로서는 상당한 타격이 예상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변수 속에서 베트남이라는 거대한 시장을 개척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철저한 준비와 노력을 기울인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