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생과 사장님 모두에게 필수인 근로계약서! 하지만 막상 쓰려고 하면 어떤 내용을 써야할지 막막하기만 한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알바 근로계약서 양식입니다. 이 글을 참고하셔서 쉽고 간편하게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세요!
근로계약서는 언제 쓰는건가요?
보통 아르바이트 면접 후 근무시작 일주일 전에 씁니다. 이때 주의해야할 점은 고용주와 근로자간의 합의하에 시간조율을 해야한다는 점이에요. 만약 정해진 날짜에 일을 시작하지 못하면 손해배상 청구 등 불이익을 당할 수 있으니 미리미리 조율하시는걸 추천드려요.
근로계약서 안쓰면 어떻게 되나요?
근로기준법 제17조(근로조건의 명시)에 따르면 사업주는 근로계약 체결시에 임금, 소정근로시간, 휴일, 연차유급휴가 등 주요 근로조건을 반드시 서면으로 명시하도록 되어있어요. 이를 위반하면 500만원 이하의 벌금 또는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또한 취업규칙에서도 같은 내용을 규정하고 있으므로 회사 내규에 따른다고 하더라도 근로계약서를 쓰지 않으면 처벌받을 수 있다는 점 잊지마세요!
근로계약서 쓸 때 이것만은 꼭 알아두세요!
첫번째, 계약기간 및 급여 조건 체크하기! 두번째, 주휴수당 지급여부 알아보기! 세번째, 4대보험 가입여부 확인하기! 네번째, 수습기간 적용 여부 확인하기! 다섯번째, 최저임금 준수하는지 확인하기! 여섯번째, 휴게시간 보장받기! 일곱번째, 계약서 교부 받기! 여덟번째, 기타 사항 꼼꼼히 살펴보기!
오늘은 알바 근로계약서 양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위 항목들을 꼼꼼하게 살펴보시고 안전하게 근로계약서 작성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