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연수원에서는 교원능력개발평가 연수과정 중 하나로 ‘교직원용 원격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이 과정은 교사들이 학생과 학부모에게 보다 나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직무연수이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집합연수가 불가능하게 되자 온라인 비대면 연수인 이러닝(e-learning) 방식으로 전환하였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교직원용 원격연수 콘텐츠 개발 및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온라인 강의 진행 시 어떤 점이 어려운가요?
가장 큰 어려움은 아무래도 교수자의 소통 문제입니다. 실시간 화상강의라면 화면공유 등을 통해 해결할 수 있지만, 녹화영상 송출방식이라면 강사 혼자 일방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거나 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이루어지지 않아 쌍방향 의사소통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현장감이 떨어져 집중도가 저하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온라인 강의 준비시 유의사항은 무엇인가요?
첫째, 수강생 입장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용어를 사용한다. 둘째,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하여 생동감 있게 전달한다. 셋째, 명확한 발음과 속도로 정확하게 전달한다. 넷째, 동영상 재생속도를 조절하여 지루하지 않게 구성한다. 다섯째, 반복학습을 유도하여 내용을 숙지하도록 한다. 여섯째, 시청각자료나 사진·그림 등 시각자료를 적절히 활용한다. 일곱째, 과제물 제출 또는 퀴즈풀이 등 참여형 활동을 도입한다. 여덟째, 질의응답 시간을 충분히 확보한다. 아홉째, 영상편집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가독성을 높인다. 열 번째, 저작권 침해 소지가 없도록 주의한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으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오프라인 행사 대신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언택트(untact)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유튜브 같은 1인 미디어 채널을 통한 개인 방송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전략 역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앞으로는 더욱더 인터넷 환경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해질 것이며, 따라서 효과적인 온라인 홍보전략 수립이 요구된다.